티스토리 뷰

신체건강

중이염 증상 원인 중이염치료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2018. 9. 21. 21:24

중이염 증상 원인 중이염치료

 

중이염 증상은 중이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중이염 증상은 소아에서 발생하는 세균성 감염 중에서 가장 흔합니다.

 

중이염 치료는 소아에서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수술해야 하는 가장 많은 원인을 제공합니다.

 

 

 

중이염 증상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발생 빈도가 높아지기 시작해서 2세경에 가장 많이 발생하여 모든 소아의 4명 중 3명이 3세 이전에 한 번 이상 중이염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부터 5세 소아에서 귀에서 삼출성 중이염의 유병률이 20% 이상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대다수의 중이염 치료 방법으로 저절로 회복됩니다만 드물게는 염증이 머리 안쪽으로 퍼져 뇌수막염과 같은 무서운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증상 없이 소리만 들리지 않는 난청 증상만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소아에게 발생하는 난청의 경우 이차적으로 인지 발달의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급성 중이염 증상은 3주 이내의 급성 염증을 동반한 중이염으로 귀의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고, 삼출성 중이염은 급성 염증의 증상이 없이 중이강에 삼출액이 고이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

 

삼출성 중이염 증상은 흔히 급성 중이염을 앓고 난 뒤 급성 염증은 사라지고 삼출액만 중이강에 남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이는 급성 염증을 앓지 않고도 생길 수 있으며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만성 삼출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