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체건강

백혈병 증상 원인 백혈병 치료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2019. 3. 17. 17:30

백혈병 증상 원인 백혈병 치료

 

백혈병 원인으로 백혈구가 종양성(腫瘍性)으로 증식하여 병적인 유약백혈구(幼若白血球)가 혈액 속에 유출(流出)하는 질환입니다.  

 

백혈병 원인으로 조혈기(조혈조직)의 암이라고 할 수 있는 질병으로, 발병빈도는 낮지만 한번 발병하면 생명이 위험합니다.

 

백혈병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원폭피해자 또는 방사선업무 종사자에게 다발하는 사실로 미루어 방사선이 원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급성백혈병 증상은 림프성·골수성 모두 증세가 급격하여 고열·구내염(口內炎)·치은염(齒冽炎)·괴사성(壞死性) 앙기나 등을 보이고 출혈경향이 나타나 출혈하기 쉬워집니다.

 

혈액 중에 림프아구[淋巴芽球] 또는 골수아구(骨髓芽球)가 증가하고 적혈구가 감소해서 빈혈이 됩니다.

 

백혈병 치료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폴산 길항제[葉酸拮抗劑] ·푸린 길항제를 사용하며 수혈이 필요합니다.

 

만성골수성 백혈병 증상은 가장 빈도가 높은 형(型)이며 백혈병 증상은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으로 차차 발증을 보이고 피부가 창백해지며 빈혈증세로 옮아가게 됩니다.

 

 

 

 

백혈병 증상은 간장과 비장이 커지고 뼈의 동통·구타통·안저변화·시력감퇴가 일어나며 또한 혈소판이 감소되어 비출혈(鼻出血)·치은출혈·피하출혈·뇌출혈을 초래하고 말기에는 발열하게 됩니다.

 

백혈병 증상은 백혈구의 수는 엄청나게 늘어나 10만~30만(정상치 혈액 1 mm3당 5천~9천의 수배가 되는 수치)으로 증가하며, 대부분은 골수성으로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백혈구입니다.

 

백혈병 치료 방법으로 각종 항백혈병 치료제 및 부신피질 호르몬에 수혈을 병용하게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