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체건강

매복치 원인 증상 매복치 치료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2018. 12. 9. 15:04

매복치 원인 증상 매복치 치료

 

어금니를 대구치라고 하고, 제3대구치는 사랑니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매복치 원인으로 턱뼈가 너무 작아 제 3대구치가 나올수 잇는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매복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매복치의 발생빈도는 위아래 제3대구치(사랑니), 위쪽 견치(송곳니), 위쪽 중절치 순입니다.

 

위쪽 견치가 잘 매복되는 이유는 이 치아가 인접해 있는 다른 치아보다 교합면에서 먼 곳에서 형성되고, 또한 맹출 시기가 다른 치아에 비해 현저하게 늦기 때문입니다.

 

 

 

아주 작은 공간에서 유 견치(젖니 송곳니)가 유지되면서 매복이 발생하게 되며 또한 치아가 기울어져 있거나 위치가 잘못된 경우, 또는 치아가 틀어진 경우에는 치아가 올라올 자리가 확보되지 못하여 매복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매복치 증상으로 그대로 방치해 두면 인접치의 이동, 악궁의 공간소실, 인접치의 치근 흡수, 치성낭(cyst) 형성, 부분 맹출에 의한 감염, 전위 맹출 등이 유발하게 됩니다.

 

매복치는 대부분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지만, 잇몸이나 잇몸 뼈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음식물을 씹을 때 매복치 주위에서 불쾌한 입맛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붕출이 되지 않은 자리에 틈이 보이게 되고, 매복치 주위의 잇몸이 빨갛게 붓기 쉬우며, 간혹 림프절이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입을 열 때 불편감을 호소하며, 턱 뼈가 아프거나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매복치 치료 방법으로 치아를 뽑을지에 대해서는 치아의 위치, 성숙 정도, 환자의 건강과 정신적 안정도를 살펴서 결정하게 됩니다. 매복치 치료 방법은 그대로 남겨둘 경우 주변에 염증을 야기하거나 낭종의 병소를 유발하므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복치 치료 일반적인 발치 시기는 뼈 속 무기질 침착이 과도하게 이루어져 치밀화되기 이전, 즉 치아 뿌리가 전체의 1/3~2/3 정도 형성된 시기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