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체건강

간암 초기증상,간암증상 간암치료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2018. 12. 7. 13:08

간암 초기증상,간암증상 간암치료

 

간암 증상으로 상당히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있으며 미리 조기검진으로 예방 초기에 치료해야할 부분입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리며 이는 간암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증상초기증상에는 거의 없다가 서서히 나타납니다.

 

따라서 간암 증상이 뚜렷해졌을 때는 이미 진행된 단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암초기증상은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있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소화불량 등입니다.

 

 

 

 

간경변증 환자에게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이나 복수(腹水)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간암 증상들은 대부분 암이 많이 진행된 뒤에 나타나며 간암 증상이 전혀 없든지 모호하게만 비치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을 받다가 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암증상이 다른 암종들과 차이가 나는 점은, 그 원발 장기인 간에 이미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 같은 지병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뿐 아니라, 복수 또는 식도나 위 정맥류(靜脈瘤, 정맥이 혈류 장애로 인해 혹처럼 확장된 상태)의 출혈 등 간경변증의 합병증까지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암과 별도로 생존에 지장을 주며, 암의 진행에 따라 그 악영향이 더 커지게 마련입니다.

 

간암 치료 방침 결정과 예후 판단의 기준이 되는 병기(病期, stage) 즉 병의 진행 단계를 구분할 때, 다른 암종에서처럼 1기에서 4기까지로 나누는 데 그치지 않고 간 기능의 등급을 추가적 요소로 반영합니다.

 

간암치료 방법으로 우선 보편적으로 쓰이는 TNM 병기 분류법에 따라 간암의 개수와 크기, 혈관 침범 여부, 림프절(림프샘) 및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분합니다.